이스라엘 - 베드로 통곡교회, 마가의 다락방
베드로통곡교회
이 교회(The Church of St.Peter in Gallicantu)는 대제사장 가야바의 집터로 여겨지는 곳에 세워졌다.갈리칸투(Gallicantu)란 라틴어로
'닭이 운다'의 뜻이며 베드로가 닭이 울기 전에 예수를 세 번이나 부인한 것을 기념하여 세워졌다.
457년 처음 이 교회가 건축되었고 현재의 교회는 1931년 천주교단에서 건축한 것이다.
십자가 위에 '닭'을 올려 놓았다.
유럽에서는 십자가대신 닭을 흔히 볼 수 있는데 닭은 베드로의 회개를 상징한다.
그래서 현지인들은 닭 울음 성당(Gallicantu, 베드로의 통곡 기념 교회)이라고도 부른다.
들어가는 입구쪽 중앙 교회 건물 벽에는 예수님을 줄에 묶어 지하 감옥으로 내려보내는 모자이크가 있다.
측면 외부 성화이다
다윗왕 (비잔틴) 시대의 예루살렘 지도
예수님을 가두었던 감옥을 기념하여 그 위에 지어진 교회이다
예수님 감옥 동굴 기념 교회 뒤쪽
예수께서 갇히셨던 동굴 통로를 위에서 본 장면이다.
아래 유리 안에는 예수님을 밧줄로 묶어 물저장소에 가두었던 감옥으로 통하는 구멍이 있다.
예수께서 갇히셨던 감옥
예수께서 갇히셨던 감옥교회 지하실에 있으며, 예수께서 갇히셨던 감옥으로 전해오는 동굴이다.
이 구멍을 통해 예수님을 달아 내린곳이다.
지하 감옥쪽에서 위쪽을 보고 찍은 사진이다
감옥 내부
베드로가 부인하는 장면의 조각작품
조각상 하단에 누가복음 22장 57절을 기록하고 있다.
56. | 한 여종이 베드로의 불빛을 향하여 앉은 것을 보고 주목하여 이르되 이 사람도 그와 함께 있었느니라 하니 |
57. | 베드로가 부인하여 이르되 이 여자여 내가 그를 알지 못하노라 하더라 |
예수께서 대제사장 가야바에게 끌려 가셨던 길
뜰에는 로마시대에 만든 돌 계단이 발굴되어 보존되고 있으며 예수님이 바로 이곳을 통해 끌려 올라가셨다 하여
순례자들은 맨발로 이 길을 따라 올라가며 예수님의 고난을 묵상하곤 한다.
예수께서 체포당하여 끌려가시는 모습
예수님께서 겟세마니에서 잡히신 후 가야바의 집으로 끌려가고 있는 모습
아겔다마
"피밭"이란 의미를 지니며(마27:8) 힌놈의 골짜기가 끝나는 지점에 있는 언덕으로 가룟 유다가 목을 매어 자살한 곳이다.
교회 건물 내의 지하실을 ‘사도들의 동굴’이라고 하는데 그 이유는 예수께서 유다의 무리에게 잡히셨을 때 제자들이
이 동굴에 숨어있었다고 전해지기 때문이다.
시온(Zion)문
남쪽 성벽에 있으며 성내에서 시온산으로 통하는 문으로 이스라엘 독립전쟁 당시 훼손된 것을 1968년 보수하였다.
문 위에는 시온문을 세운 슐레이만 대제를 기념하는 터키어 문구가 적혀있다.
바깥 광장에 있는 다윗상
무덤은 마가의 다락방 아랫층 큰 석실 안에 있으며 무덤은 가묘로 높이 2m, 폭 1m 정도의 석관으로 청색 벨벳 천이 덮혀있다.
히브리어로 ‘이스라엘의 왕 다윗은 살아서 여기 있다.’라고 수 놓아져 있고 유대인의 상징인 다윗의 별이 그려져 있다.
관 위에 은으로 된 장식용 관이 놓여있고 유대인 학살이 행해진 유럽의 유대회당에서 가져온 토라(Torah)가 들어있는 긴 통이 놓여있다.
다윗상의 옆면에는 시편말씀이 기록되어있다.
"내가 평생토록 여호와께 노래하며 내가 살아 있는 동안 내 하나님을 찬양하리로다(개역개정판 시 104: 33)
다윗왕의 무덤은 유대인이 관리하고 있는 성역이기에 남여가 들어가는 입구가 별도로 마련되어 있으며, 반바지를 입지못하고 머리를 가리기 위한 종이 모자 키파(Kippah, kipa, kippa)를 쓰야 한다. 키파를 쓰기를 원치 않으면 아무것이나 머리를 가릴 수 있는것이면 된다.
유월절 성만찬을 행한 마가의 다락방
다윗 왕의 무덤이 있는 건물의 윗 층에 있으며 예수께서 제자들의 발을 씻긴 후 성찬예식을 제정하시고 마지막으로 그 제자들과 유월절 저녁만찬을 가졌다(마26:17-29).또한 예수께서 부활하신 후 이곳에 나타나셨고 예수의 제자들이 모여 기도할 때 성령이 임하셔서 방언을 말하던 오순절의 역사가 일어난 곳이다(행2:1-4).
내부는 아치형으로 중앙에 3개의 기둥이 있고 벽에 서 있는 기둥들과 연결된 곡선으로 아치를 이루며 천장을 받치고 있다.
마가의 다락방은 모든 교회의 어머니 교회라고도 불리운다. 이 교회 아래층에 다윗왕의 가묘가 있다.
마가의 다락방 내부이다. 약 120명이 모여 앉을수 있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