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이력서를 받는 사람은 다른 업무와 일상적인 문제들의 해결을 위해 항상 바쁘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짧은 시간에 당신의
이력서가 그들의 눈과 마음을 통해 선택되고 읽혀질 수 있도록 명확하고 매력 있게 작성되어야 한다.
2. 기술과 업적에 대한 목록을
만든다.
당신의 이력서에 써야 할 기본사항으로서 앞에서 확인하고 적어 본 자질과 기술과 능력 등을 상세히 서술한다.
3.
연대 순이나 기능적인 면은 목적하는 바대로 또는 이들을 조합하여 적절한 형태의 이력서 양식을 선택한다.
4. 자신만이 갖고 있는
특별한 가치를 서술한다
– 자신이 창출해 낼 수 있는 특별한 가치를 명확히 표현 한다.
5. 경력을 서술하는
문장(paragraph or sentence)에 적절한 실행단어(動詞, Action Word)를 사용한다.
쌓아 놓은 업적은 많은데,
구체적으로 무슨 일을 얼마나, 어떻게 수행했는지 파악하기 어려운 경우가 있다. 한 일에 대해 적정한 언어를 사용해서 그 의미를 정확히 표현한다.
6. 말하고 읽고, 쓸 수 있는 외국어나, 다룰 수 있는 컴퓨터기술 등 특기를 명시한다.
7. 취미, 전 직장을
떠난 이유, 보수, 신장이나 몸무게, 연령, 정치적인 관심도, 종교 등 우수한 인재를 선별하는데 중요치 않은 정보나 자료들은 적지 않는다.
그러나, 구하고자 하는 직업과 관계가 있는 취미나 봉사활동 경력 등은 포함시킨다.
8. 처음엔 몇 줄로 간략히 작성해
보고, 세부적인 내용을 정리하면서, 지나치게 많은 양이 되지 않도록 내용을 축소한 후, 착오가 없는지도 검토한다.
9. 혼자서
작성한 이력서를, 다소 비평적인 관점에서 검토하여 좀 더 나은 이력서가 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믿을 만한 사람에게 맡겨 평가를 받아 본다.
부족한 점이 있거나 오류가 나타날 수도 있다.
10. 전체적인 윤곽이나 타자형식, 인쇄방법 등 형식적인 면에서도 주의 깊게 검토하여
이력서를 아름답게 꾸민다.
적절한 문장 부호와 눈에 들어 오는 제목을 강조하여 특색 있게 한다.
11. 원본 한 부는 주의
깊게 검토하여 보관해 두고, 질이 좋고 깨끗한 흰 종이로 사본 몇 부를 더 만들어 둔다.
색지(colored paper)는 사용하지
않는다.
선명하고 더러워지지 않게, 아무 표시도 생기지 않도록 한다.
12. 우편으로 보내지 않는다면 직접 제출토록 하며,
면접을 볼 경우에도 지참토록 한다.
이것은 당신이 아주 적극적인 사람이라는 인상을 주는 기회가 되기도 한다. 사전에 이력서를 우편으로
보냈다고 하더라도 면접을 볼 때에는 항상 이력서를 갖고 가도록 한다.
>>취업을 하고자 회사에 제출할 이력서를 쓸
때마다 망설여지는 경우가 있다. 문방구에서 파는 양식에 자필(自筆)로 써야 하는지, P/C로 타이핑을 해야 하는지, 아니면 별도의 양식이 정해져
있는 건지 불명확하다. 구체적으로 명시한 내용이 없다면, P/C를 이용해서 MS-Word나 한글워드로 깨끗하게, 적당한 간격을 두고
11~12포인트 정도로, 작성할 것을 권한다.
이력서 작성 포인트
1) 포인트를 맞춰라 이력서를 작성하기 전에 당신이 지원한 일에 대해 어떠한 생각을 가지고 있는지, 당신의 어떤 점이 장점으로 작용할 수
있는지, 지원한 이유가 무엇인지 정확하게 파악하고 이를 표현하라 회사가 필요로 하는 사항을 이해하고 나의 조건을 효과적으로 부각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2) 당신에 관한 정보와 지원분야를 연결시켜 기술하라 지원분야와 관련되어 참고가 될 만한 당신의 성장배경, 성격, 장점,
단점, 교육내용을 서술하라. 연관고리를 만들어 서술하면 효과적인 자기홍보가 될 수 있다.
3) 당신의 직장경력에 대해 자세하게 기술하라
만약 당신에게 아르바이트 경험과 직장경력이 있다면 분야와 일의
성격, 수행한 업무에 대해 자세하게 기술하라. 일의 분야와 맡았던 업무, 회사명, 위치, 근무기간 등에 대해 분류하여 기술 하는 것이 좋다.
4) 당신이 성공적으로 수행했던 업무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하라 이전 직장에서 특정한 프로젝트에 참여한 적이 있다면 이 프로젝트를 하게
된 과정, 당신이 기울인 노력, 일의 수행과정 중 어려웠던 점, 그리고 결과에 대해 명료하게 기술한다. 결과가 성공적이었다던가 하는 추상적
표현보다는 예상보다 매출을 15% 더 증가시켰다는 식의 표현이 좋다.그리고 현재 지원한 분야의 일과 연관시켜 기술하면 좀 더 긍정적인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이다.
5) 적당한 삭제도 필요하다 이력서는 당신의 자서전이 아니다. 꼭 필요한 사항을 중요도에 따라 명쾌하게 기술하라.
6) 당신을 표현할 수 있는 각각의 헤드라인을 만들어라 신문기사의 헤드라인처럼 당신의 자질과 경력을 한눈에 알아볼 수 있는 각각의 단어나 짧은
문장을 만들어 당신의 이력서를 처음 보고 호감을 가질 수 있게 하라.
7) 명료하고 경쟁력 있는 당신만의 문장을 만들어라 평범한 형식과
밋밋한 문장은 당신의 능력과 자질을 바래게 한다.
8) 완성되었으면 다시 한 번 검토하라 중요도에 따라 배열되었는지, 연결을 부드러운지
확인하고 맞춤법과 띄어쓰기도 점검하고 전체적인 형식도
검토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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